1. 쇤부른 궁전의 역사
오스트리아의 빈에 위치한 쇤부른 궁전(Shonbrunn Palace)은 오스트리아를 여행할 때 빼놓을 수 없는 여행지이자 오스트리아의 바로크 양식을 대표하는 건축물입니다. 쇤부른 궁전은 오스트리아에서 가장 큰 궁전이며, 매년 여행객들이 가장 많이 방문하는 여행지입니다. 쇤부른 궁전은 한 때 유럽을 호령했던 합스부르크 가문의 여름별장이었고, 궁전의 정원을 보면 명망 높았던 가문의 품격과 취향을 고스란히 볼 수 있습니다. 쇤부른 궁전은 1,441여 개의 방이 있고, 지금은 40개 방만 여행객들에게 개방하고 있습니다. 쇤부른 궁전은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되어 있습니다. 쇤부른 궁전은 17세기말 경 레오폴드 1세 황제가 요한 베른하르트 피셔 폰 에어라흐 (Johann Bernhard Fischer von Erlach) 건축가에게 새로운 궁전을 지을 것을 명하여 지어진 건축물입니다. 건축할 당시 먼저 제시한 도안은 꽤 유토피아적인 것으로 고전과 근대의 조합을 갖춘 양식이었다고 합니다. 두 번째 도안은 첫 번째 도안을 수정하여 현실적인 건물 도안으로 변경하고, 바로크 양식으로 장엄하게 개축하여 지금의 쇤부른 궁전이 지어졌습니다. 건축물은 1696년에 짓기 시작했고, 3년 뒤에 첫 왕가 축제가 열렸습니다. 이곳을 18세기 중순 마리아 테레지아 여제의 명으로 니콜라우스 파카시가 확장하여 여름 별장으로 지어졌습니다. 그래서 궁전의 외관은 바로크 양식, 그리고 내부는 로코코 양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쇤부른 궁전의 노란빛 외관은 궁전의 상징이며, 마리아 테레지아 옐로우 색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현재 쇤부른 궁전의 가장 초기 형태는 그대로 남아 있는 것이 거의 없다고 합니다. 세대를 거듭하며 황제들이 각각 취향대로 내부 배치를 변경하거나 장식 등을 추가하였기 때문입니다. 마리아 테레지아 여제가 재건축하여 지어진 궁전의 형태가 완성 단계의 쇤부른 궁전입니다. 마리아 테레지아 여제는 프랑스의 베르사유 궁전만큼 화려한 궁전을 가지고 싶다는 마음으로 건축하였습니다. 하지만 결국 원래 계획보다 3분의 2 정도의 크기로 완성되었습니다. 쇤부른 궁전의 이름에 대한 일화가 있습니다. 1619년 마티아스 황제가 사냥을 하다가 샘터를 발견했을 때 ‘이 얼마나 아름다운 샘인가! (Welch’ schöner Brunn)’이라고 외친 일화에서 유래되었다고 합니다.
2. 쇤부른 궁전의 즐길 거리
쇤부른 궁전이 특히 유명한 이유 중 하나는 모차르트가 여섯 살 당시 합스부르크 왕가를 위해 바이올린을 연주했던 장소인 점입니다. 모차르트는 그 당시 거울의 방(Spiegelssa)에서 공연을 했습니다. 현재 쇤부른 궁전에서는 여전히 오케스트라의 클래식 공연을 정기적으로 개최하고 있습니다. 오케스트라 공연은 오스트리아의 음악가 모차르트와 요한 슈트라우스 음악을 연주합니다. 클래식 음악을 좋아하는 분들은 미리 티켓을 예매하여 관람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쇤브룬 궁전은 50만 평에 이르는 광대한 넓이의 정원과 공원이 조성된 것으로 유명합니다. 쇤브룬 공원 안에 있는 빈 동물원은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동물원이기도 합니다. 신성로마제국의 황제 막시밀리안 2세가 1569년 현재 쇤브룬 궁전의 터가 되는 카터부르크 지역을 매입하였습니다. 황제는 이곳에 동물원을 가장 먼저 만들었고, 그 후 귀한 식물로 새롭게 정원을 꾸몄습니다. 오스만 제국이 침략했을 때는 성 전체가 복구되지 않을 만큼 손상이 가기도 했었습니다. 쇤부른 궁전에는 현존하는 세계 최고의 동물원인 쇤부른 동물원(Tiergarten)이 있습니다. 많은 시민과 관광객들이 이 동물원을 구경하고 휴식하러 옵니다. 쇤부른 정원을 둘러보면 언덕 위에는 양 날개와 넓은 계단, 그리고 아치 3개로 구성된 개선문 글로리에테(Gloriette)가 가장 눈에 띕니다. 그 밖에 유럽 최대의 온실인 팔멘하우스(Palmenhaus, 1880년 건축), 남녀노소 누구나 다양한 체험을 즐길 수 있는 미로정원(Irrgarten)이 있습니다. 또한, 궁전 동편에는 황태자정원(Kronprinzengarten)이라는 황가의 사적 공간이 있고, 지하 정원, 황제 가문의 수영장(Schönbrunner Bad) 등 다양할 즐길 거리가 있습니다. 다 둘러보기에 너무 넓기 때문에 미니 철도를 이용할 것을 추천드립니다. 쇤부른 정원 주변을 다니는 미니철도가 있어서 넓은 정원을 둘러보기에 좋습니다. 미니철도는 30분 간격으로 다니며 45분 동안 9개 역을 다닙니다.
3. 쇤부른 궁전 내부 구조
관광객들은 쇤부른 궁전 외부의 정원과 동물원도 많이 구경하지만, 무엇보다 궁전 내부를 많이 관람하고 이들의 시선을 사로잡습니다. 쇤부른 궁전은 현재 원 상태 그대로 보존되어 있어 아름다운 내부 장식이 눈에 띕니다. 가장 호화로운 곳은 응접실입니다. 이 응접실은 길이 약 40미터, 폭은 약 10미터가량 되는 대회랑(Grosse Galerie)입니다. 나폴레옹 제국 붕괴 이후 개최된 빈 회의에서 무도회장이 되었던 곳이기도 합니다. 모차르트가 6살 당시에 연주를 했던 거울의 방(Spiegelssa)도 화려하게 꾸며져 있고, 관람객들이 볼 수 있도록 개방되어 있습니다. 이와 다르게 합스부르크 왕족들이 생활했던 공간은 호화로운 응접실과 홀과는 대조를 보입니다. 생활공간은 섬세하고 우아한 내부 장식으로 꾸며져 있어 합스부르크 왕가의 감성과 정서를 느낄 수 있습니다.